-
EC2 이미지 만들기클래스/초급 2022. 3. 25. 11:14728x90
우리는 기존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AMI라는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를 선택했다.
생성된 인스턴스에 접속해보면 마치 처음 컴퓨터를 삿을 때와 같이 OS만 설치되어있고 아무런 파일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기존의 인스턴스를 똑같이 복사해서 하나의 인스턴스를 더 만들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다시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기존의 인스턴스와 똑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할까
이런 경우에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인스턴스 생성화면에서 보면 이미지에 나의 AMI가 있다. 이 부분이 클라우드에서 제공해주는 이미지가 아니라
내가 생성한 이미지를 베이스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럼 먼저 인스턴스를 하나 만들어 보자.인스턴스가 생성되었고 인스턴스에 접속해서 파일을 하나 생성해 보자.
파일 생성은 cat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cat > myfile.sh
인스턴스 리스트에서 선택한 인스턴스를 대상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보자.
이미지 이름을 지정하고 이미지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인스턴스를 대상으로 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보자.
이미지를 생성했으면 AMI 메뉴로 이동해서 이미지 생성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보자.
아직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기 때문에 상태가 대기 중이다.
상태가 사용 가능으로 바뀌면 내가 만든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생성된 이미지를 베이스로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 인스턴스 생성 화면으로 이동해 보자.
나의 AMI에 방금 만들어진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이 이미지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자.인스턴스가 생성되었다.
이제 인스턴스에 접속해서 myfile.sh 파일이 존재하는지 체크해보면 된다.
인스턴스 생성만 했는데 myfile.sh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붕어빵처럼 기존 인스턴스의 디스크 그대로 찍어내어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한 이미지를 베이스로 인스턴스를 만들면 똑같은 기존 인스턴스와 똑같은 파일 시스템을 가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나중에 알게 되겠지만 이 이미지 기능은 서비스 중 서버를 늘려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더 나아가 지금 까지 수동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인스턴스를 생성한 부분들을 클라우드에서 자동화로 제공해준다.
그 부분은 나중에 좀 더 다루어 보도록 할 것이다.
자동화 부분을 모르더라도,
이 글에서 다루었던 이미지 부분은 동일 인스턴스를 복제할 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다.
728x90'클래스 > 초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RDS 생성하기 (0) 2022.03.31 AWS Lightsail 이용한 간단한 서버관리 (0) 2022.03.27 Certificate Manager 이용해서 HTTPS 통신하기 (0) 2022.03.22 CloudFront를 이용하여 CDN 기능 이용하기 (0) 2022.03.20 Route53 으로 DNS 관리 (0) 2022.03.17